본문 바로가기
집사의 글/영국비자

영국 배우자비자 연장 신청완료, 배우자 비자 신청 팁

by 헨젤과 그레텔 2022. 6. 4.

한동안 공부하며 비자 스트레스받으며 지내다 별거 아니었지만 이제 지문 등록하고 오니까 마음이 놓입니다. 앞으로 두 달 넘게 기다려야 비자가 나오겠지만... 우선 신청을 했으니 신청까지 스트레스받았던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다른 분들은 스트레스 많이 받지 않으시길 바라며... 2022년 5월 26일이 비자 만료일이었는데 인터넷으로 신청을 5월 16일에 마쳤습니다.

 

- 전체 비용

 

£2,758.20

 

(각자의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BRP 센터 방문 비용이 더 저렴하다던지... 저는 혼인증명서 발급이 인터넷으로 안돼 런던 대사관으로 우편 서비스 16.20 파운드가 추가됐습니다.)

 

- 혼인관계증명서 발급 :

16.20

 

- IHS 2년 6개월 :

1,560

 

- 비자 신청비용:

1,048

 

- BRP 센터 :

132

 

- 문자서비스 :

2

 

 

전체 타임라인은

 

04월 28일(부터 신청 가능) -

혼인관계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출력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됨 ( 전산 업데이트 전 영국으로 와서 아내 영어 이름이 등록이 안돼 있음)

 

05월 04일 우편으로 주영 한국대사관에 혼인증명서 신청

 

05월 16일 모든 서류 준비 및 스캔 완료 후 인터넷으로 비자 연장 신청, 제일 빠른 주변 BRP 센터 에든버러는 6월 7일. 글래스고 6월 1일. 둘 다 가격은 132 파운드. 일주일이라도 빠르게 하기 위해 6월 1일 글래스고 저녁 7시 30분 예약. 

 

05월 23일 스캔 완료된 서류 재 검토 후 인터넷 업로드

 

06월 01일 방문 지문 스캔 + 정면 사진 촬영. 

 

 

 

알았다면 좋았을 참고사항:

  1.  한국에서 결혼하신 커플인 경우 혼인관계 증명서는 일찍 영문증명서가 일찍 신청되는지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발급 후 3개월 이후가 되면 쓸모없는 서류가 되지만 제 경우 인터넷 증명이 된다는 말만 듣고 마지막에 신청하려고 보니 외국인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는 관할(?) 동사무소에 방문 등록을 해야 한다 그래서 결국 대사관에 영문증명서 발급을 신청했고 그 시간만큼 또 기다려야 했습니다.
  2.  서류를 준비할 시간은 넉넉합니다. 서류가 전체적으로 다 준비가 됐다고 생각되신다면 우선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RP 센터 예약 후 예약일 48시간 전까지 (BRP센터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중간에 IHS 비용도 지불하고 비자 신청 비용도 지불하면서 진행합니다. 신청하고 나면 준비해야 할 서류 목록이 나옵니다. 그것에 맞춰서 하면 되니 우선 급하게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4. BRP 센터 예약하다 보면 서류를 준비해 가져오라고 나오다가 또 필요 없다고 나오다가 그럽니다. (그 예약하는 바이오메트릭 스캐닝 센터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제 경우 준비를 해 가긴 했지만 거들떠보지도 않고 지문 스캔과 정면 사진만 찍고 거의 10분도 안돼서 끝났습니다.
  5. BRP 센터 예약 시 1시간 내 처리해주겠다며 80 파운드를 추가하는 옵션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그런 것에 돈을 지불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저도 고민하다 옵션 체크 안 하고 기본비용으로 신청했는데 10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신청 완료 후 나온 체크리스트. 

 

 여기에 + 아내의 Declaration까지 제출했습니다. 그것도 신청하시다 보면 서류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재정 관련 서류는 사람마다 다를 테니 여기저기 찾아보실 필요 없이 비자 신청 사이트에서 차근차근 진행해보시면 전체적으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짜증 나는 일은 이민국에서 외주를 준 저 BRP 센터에 올리는 카테고리가 정부 카테고리(other)와 다르게 나와있는데 이걸 또 other 에다 올리기 좀 뭐해서 저는 각각 나름 나눠서 냈습니다. 이게 무슨 관계가 있겠습니다만. 

 제가 스캔한 장수는 150장 (여권 전체 면을 다 스캔했습니다. 도장 없는 빈 면까지)

 

 비자센터에서 다시 서류를 다 스캔한다고 들어서 그렇게 생각했는데 직접 스캔해서 올린 서류가 전부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절차가 생략된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비자 결과가 나오면 다시 올려야겠네요. 그냥 참고만 해주시고 직접 진행해보시면 생각보다 어렵거나 스트레스받지 않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약 두 달 정도 걸린다는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