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사의 글/영국비자

신촌세브란스에서 비자 신체검사, 영국 배우자비자 필수

by 헨젤과 그레텔 2019. 4. 25.

직업 상 평일에 시간을 낼 수 있어서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번역된 문서를 외교부에서 공증을 받을 때도 그렇고, 평일에 계속 일을 한다면 처리하지 못하는 서류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었을 겁니다.

5월 말에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3월부터, 쉬운 것부터 어서어서 끝내버리자는 마음으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비자 신체검사 예약을 잡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영국 이민을 위해 결핵검사가 필요한 나라 중 하나라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하는데 한국에서 두 군데, 그것도 서울만, 그것도 세브란스 병원에서의 검사 결과만을 인정해 줍니다.

서울에서 지내고 있어 다행이지만 지방에 살았다면 이런 일(영어시험포함) 하나하나가 다 큰 일이 아닐 수 없을 겁니다. 
예약을 잡고 검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3월 8일 <세브란스병원 비자신체검사 페이지> 에 들어가 영국을 클릭하고 예약을 잡았습니다. 빠르게 하고 싶어 처음에는 13일에 잡았는데 결국 3월 15일로 변경을 했고, 듣던 것 보다 예약현황이 많이 비어있었어서 금방 날짜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비자 신체검사 일정 변경은 전화로 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 
전화하면 안내해 주시지만, 간단히 병원에 전화로 취소 후 재예약을 하면 됩니다. 예약은 문자로 오고 예약취소는 카톡으로 오네요.

 

비자 신체검사 예약시 발송되는 문자메세지입니다. 그리고 전날에도 같은 문자를 보내줍니다. 잊지말라고~?

문자에 쓰여져 있는 것을 준비해 가면 됩니다.
+한국 거주지 영문주소도 필요해요.

  • 사진2장(최근6개월이내 촬영/여권용 혹은 반명함크기)
  • 여권
  • 영국 거주 예정지 주소(우편번호 포함)
  • + 한국거주지 영문 주소 

 

 

 이민용 비자를 신청하시는 분들 중 거주예정지 주소가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 같은 경우는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아내가 지금 영국에서 지내고 있기때문에 그 주소를 적었습니다.

 우선 본관 3층 끝자락에 있는 비자신체검사실을 찾아갑니다. 사람들이 많이 기다릴텐데 머뭇거릴 필요없이 들어가서 예약자가 도착했다고 이름을 확인하고 출석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신체검사실 밖에 비치되어있는 신체검사 신청서를 적고 기다리라고 합니다.

 저는 약 1시간정도 일찍 도착해 그 시간동안 기다릴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들어가서 이름을 말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니 다행히 일찍 이름을 불러주더라구요. 신청서 작성하는데 이민이사 영업하시는 분이 와서

-학생은 이사필요없지?

하고 가십니다. 학생도 아니지만 그래도 붙잡고 이것저것 설명듣지 않아 좋았습니다. 저는 이삿짐이 필요없거든요.
 기다리고 있을 때 아이 셋을 데려온 어머니가 있었는데 이사가 크게 필요하시다며 명함을 받아가셨습니다.  
 병원 내 이런 영업이 가능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아주 명당이네요.

세브란스병원에서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미국, 베트남 등등 여러나라에서 필요한 신체검사를 하는 것 같았는데 얼핏 듣기로는 호주로 가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보통 영국이 아닌 다른나라의 경우 소변검사를 하고 미국은 혈액검사도 하는데 나라마다 가격도 다릅니다. 다행히 영국은 폐결핵검사만을 먼저 진행합니다. 그나마 가격은 다른나라에 비해 저렴......... ( 100,500원 )

신청서를 작성 후 기다리니 이름을 부릅니다. 들어가면 이런저런 설명과 또 다른 영문서류 한 장을 주고 그 종이와 똑같이 한글로 적혀있는 안내판을 주시니 그 안내판에 맞게 그대로 빈 칸에 정보를 영문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름, 국적, 여권번호, 동행자녀수, 한국주소, 영국주소 및 여러 서명란에 모두 기입하고 사진과 함께 제출을 하면 신체검사실 내부 대기실에서 기다리게됩니다. 곧 진료실로 들어가라는 안내를 받고 들어가 기다리니 의사선생님이 들어오셔서

-영국은 엑스레이만 찍으면 된다. 보통 이상이 없으면 일주일안에 나오지만 촬영결과에 결핵에 의심되는 경우, 수 개월에 걸쳐 정밀검사를 진행해야한다. 검사완료 후 이상이 발생되면 바로 연락을 주겠다. (+어쩌구 저쩌구 무서운말.)

는 걱정스러운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는 끝.
나가서 수납안내를 받습니다. 4층 수납창구에서 수납(2019년3월기준 100,500원, 작년엔 9만원대였다는데 꾸준히 비싸지나봅니다.)을 하면 엑스레이 안내를 받고 엑스레이 촬영을 (10초) 마치고 다시 비자검사실로 돌아갑니다.

우편으로 받을지 직접받을지에 대한 안내를 하는데 등기로 받을 시 집에 사람이 없을 경우 반송된다는 또다른 걱정스런 이야기를 하길래 저는 직접수령을 선택했습니다. 주말을 제외하고 3일만인 3월 19일 문자로 검사결과가 나왔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다시 비자신체검사실에 방문하면 

  • 사진이 부착된 원본
  • 흑백사본
  • 한글과 영문이 섞인 영상검사 일반촬영 검사확인서 같은

것을 줍니다. 

Lung are clear
Hear is not enlarged.

 

신체검사 끝!

 

다음은 IELTS Life Skills B1 에 대해 적어볼게요.

혹시 질문이나 이야기 거리가 있으신 분들은 인스타(@hanseul)DM이나 댓글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