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사의 글/영국생활

웨스턴유니온Western Union에서 카카오뱅크로,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보내기/받기

by 헨젤과 그레텔 2020. 10. 10.

첫번째로 웨스턴유니온 가입하기.

 

Get £a 10 Reward Link from Western Union UK

Sign up for a Western Union UK account and we both get £a 10 Reward Link.

ssqt.co

^ 위 링크로 WU 가입하시고 £50 이상을 송금하면 £10 기프트 상품권을 준다고 합니다~

 

 

 

 

 

 이전에 한국에서 영국으로 돈을 보낼 때 

 

 -수취인 영문 이름

 -수취인 영문 주소

 -은행코드 Sort Code

 -계좌번호 Account number

 

 만 있으면 카카오 뱅크로 수수료 5,000원을 납입하고 슝슝 잘 날아가서 아무 걱정이 없었는데, 반대로 영국에서 한국으로 돈을 보낼 생각을 하니 아찔해집니다. 수수료는 둘째치고 한국에서 사용하는 은행의 위 정보들과 주소가 있어야 하는데 처리 시간도 오래 걸리고 송금 수수료뿐만 아니라 받는 은행에서의 수수료까지 들어가니 말입니다. 

 

 그러다 지난 번 급하게 한국으로 돈을 보내야 할 일이 생겨 인터넷을 뒤져봤는데 정확히 설명해주는 곳이 없더군요. 다들 척척하셔서 그렇겠지만 저는 걱정이 많은 사람이라...

 해외에서 지내시는 분들이라면 WU(Western Union)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는 카카오 뱅크를 이용하며 처음 알게 됐는데(금융 알못) 이용할 일이 없이 그런 게 있나 보다~ 하다가 이번에 급하게 사용해보게 됐습니다. 

 

 외국에서 지내도 한국에 있는 은행을 사용할 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특히 경조사비를 보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말이죠. 원화를 조금 남겨두고 오긴 했지만... 한국에서 원화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없는데 계속 나가는 돈만 생기니, 저 같은 사람에게는 영국에서 한국으로 돈을 보내는 것이 매번은 아니어도 필수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웨스턴유니온을 설치해봤습니다. 우선 제가 가지고 있는 영국은행계좌는 한국으로 송금하는데 각각 £5, £7 가 들고 거기다 한국에서 받는 수수료까지 생각하면 더 많아질 예정이었던 데다 시간도 오래 걸리니 다른 방법을 찾아볼 수밖에 없었거든요. 그런데 막상 진행해보고 나니 처음 가입만 잘 돼있다면 1분 안에 송금하고 송금받는 것까지 끝낼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이더라고요.

(처음 가입시 하루 정도의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또한 애플 페이의 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웨스턴유니온수수료는 아래 있습니다. 결제방식에따라 다르지만 애플페이로 송금하는 경우 500파운드 이하는 2.9파운드, 이상은 4.9파운드입니다. 최고한도는 5300파운드정도로 환율에 따라 바뀝니다. 최고한도로 송금해도 수수료는 4.9파운드로 동일.

 

 

 

 

 

 

진행 순서

  1. 웨스턴유니언 앱 설치 
  2. 회원가입
  3. 로그인
  4. Send money 
  5. 금액 입력 영국 돈을 한국돈으로 GBP -> KRW, 용도와 돈 출처는 상황에 맞게. 저는 각각 Personal, Savings.
  6. 처음 가입시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여권을 촬영하여 업로드.
  7. 다음날 본인인증 메일 도착 (오후 5시 업로드 오전 7시 확인 메일)
  8. 로그인 후 돈 보내기 (카카오 뱅크로 받을 건데? 그래도 Cash pickup입니다. 어차피 옵션이 하나밖에 없어요)
  9. How will you pay에서 Bank transfer를 사용하실 경우 집주소 증명이 또 필요합니다. 저는 애플 페이로 바로 결제
  10. 애플페이 은행계정에서 돈이 빠져나감. 송금정보를 받음
  11. 카카오 뱅크 로그인 "송금받기"
  12. 송금정보를 그대로 입력
  13. 지체 없이 완료

 

그럼 다시 이번엔 자세히

 

+7. 여권을 촬영해서 올리면 얼마 후 이런 메일이 도착합니다.

 

"응 니 정보 잘 봤어. 이제 돈을 보낼 수 있어."

 

 

+8. 금액을 결정하는 창입니다.

 

 

 

 

Fee 부분이 수수료입니다. 500파운드를 기점으로 수수료가 £2.9 -> £4.9로 올라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로 보내도 어차피 미화로 환전되어 돌아오기 때문에 달러화를 계산해서 받을 돈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요즘 환율이 너무 낮아졌지만 그래도 돈을 보내야 하니 저는 울며 겨자 먹기로.

애플 페이로 진행하니 순식간에 돈이 빠져나갑니다.

 

+10. 그렇게 결제를 완료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우선 상단 빨간색 마크돼있는 부분에 000-000-0000 이렇게 숫자가 나와있습니다. 이게 MTCN 번호입니다. 

돈을 카카오 뱅크로 받기 위해 이 MTCN 번호와, 받는 사람 이름, 그리고 저 USD로 표시돼있는 정확한 금액이 필요합니다.

 -MTCN

 -받는 사람 영문 이름

 -Receiver gets 항목 정확한 금액

 

 

+11,12 카카오 뱅크 로그인

 

 

 

 

 

그리고 이름과 MTCN, 금액을 누르면 바로 요렇게...

 

 

아 환율 망...ㅠ

 

 

 

 

 

 

 

참고, 아래 클릭하셔서 WU 가입하시고 £50 이상을 송금하면 5명까지 £10 기프트 상품권을 준다고 합니다~

 

 

Get £a 10 Reward Link from Western Union UK

Sign up for a Western Union UK account and we both get £a 10 Reward Link.

ssqt.co

 

 

 

건강하세요!

댓글